2022 연차학술대회 구두 & 포스터논문 발표 신청 관련 FAQ
Q1. 구두 & 포스터 발표 양식 및 발표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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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구두 & 포스터 발표 신청 시 정해진 양식이 있나요?
A) 별도 양식은 없으며,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진행합니다.
* 학회 홈페이지(www.counselors.or.kr) 접수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시면 신청됩니다.
- 신청 메뉴: 학회 홈페이지 -> 학술행사 -> 연차학술대회 -> 논문제출
* 접수 내용: 논문명, 저자 정보, 발표자 정보, 논문초록(1000자 내외), 주요어, 확인사항, 비고(4인이상 공동 연구일 경우 연구 기여도 기재)
*선정이 된 후, 최종원고 양식에 맞춰서 수정된 논문을 최종적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 최종원고 제출 방법: 학회 홈페이지 학술행사 -> 연차학술대회 -> 논문제출
Q. 구두 & 포스터 발표는 어떻게 준비하나요?
(1) 구두 & 포스터 논문 발표의 목적?
학술지 게재 이전이지만, 연구결과가 나온 연구에 대해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발표 분량?
* 구두 및 포스터 발표 형식은 PPT를 이용하며, 분량은 PPT 슬라이드 10~15쪽 정도입니다.
(3) 발표 내용?
* 구두 및 포스터 발표 논문은 연구제목, 국문초록, 저자, 연구목적(혹은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의 순으로 정리되어야 합니다.
(4) 발표 방법?
*연차대회 중 구두&포스터 논문 발표는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 구두 논문발표는PPT 자료에 음성 또는 영상발표를 첨부하여 15분 분량으로 제작하여 업로드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 포스터 논문발표는 PPT자료로 업로드하며, 음성 또는 영상 발표의 첨부여부는 선택사항입니다.
Q. 구두 & 포스터 두 가지 다 같은 논문으로 신청해도 되나요?
A) 안됩니다.
하나의 연구는 포스터 발표 혹은 구두 발표 중 하나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 저자가 다른 연구로 구두 발표와 포스터 발표를 신청할 수는 있습니다.
Q. 논문발표에 따른 심사료나 게재료가 있나요?
A) 논문발표를 위한 별도의 비용은 없습니다.
그러나, 연차학술대회 사전 등록 기간에 연차학술대회 참가등록 및 참가비를 반드시 납부하셔야 합니다.
Q. 논문발표 방식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구두논문]
PPT 자료 + 녹음기능을 이용한 발표내용 녹음→ 발표자료 영상 제작 → 연차대회 업로드 → 연차대회 중 회원들의 질문 내용 확인 → 질문 답변
[포스터발표]
PPT 자료 → 발표 영상 제작 → 연차대회 업로드 → 연차대회 중 학회원들의 질문 내용 확인 → 질문 답변
Q. 석·박사학위 논문을 정리하여 구두 발표 혹은 포스트 발표 신청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 학술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한 경우 구두 발표 혹은 포스터 발표가 가능합니다. 신청시 석사(박사) 학위 논문의 초록을 1000자 이내로 요약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해 주십시오.
Q. 신청하고자 하는 논문은 석(박)사논문인데 졸업년도의 제한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있습니다.
*학위 논문의 경우 졸업 2년 이내(2020년 2월 졸업이후), 타 학회지 개재되지 않아야 하며,
타 학술발표에 구두 혹은 포스터로 발표되지 않은 논문이어야 합니다.
Q. 논문 프로포절을 통과한 뒤 예비연구 결과의 결과가 있습니다.
이 경우 포스터 논문 발표가 가능할까요?
A) 예비연구가 연구목적과 논리적으로 부합되고, 연구결과와 논의까지 연결된다면 가능합니다.
Q.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를 접수해도 되나요?
A) 안됩니다.
* 구두 및 포스터 논문 발표는 ①학술지에 게재되지 않은 미발표 연구, ②게재된 연구인 경우 내용이나 방법에 차이가 있는 새로운 연구에 한하여 발표가 가능합니다.
구두 및 포스터 논문 발표 신청 시점에 다른 학술지에 게재가 확정이 되었다면 구두 및 포스터 발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만약 추후에 학술지 게재 사실이 확인된 경우 발표가 취소되거나, 확인증 발급이 철회될 수 있습니다.
Q. 내용의 변경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를 의미하는지요?
A) 변경의 정도는 심사결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존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내용 변경(연구 대상자 변경, 방법 변경 등)이 있는 부분을 명시하시면 심사위원이 판단하여 발표 여부를 확정하게 됩니다.
Q. 연차대회에서 구두 발표했던 논문은 나중에 학술지에 게재 가능한가요?
A) 구두 및 포스터 논문으로 발표하신 연구는 추후 학술지 논문으로 게재신청 가능합니다.
그러나, 학술지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게재를 신청하고자 하는 학술지 편집위원회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2급 정회원의 경우에도 단독발표가 가능한지요?
A) 가능합니다.
Q. 발표논문의 연구자 수가 4인 이상으로 많은 연구의 경우, 접수에 제한이 있나요?
A) 접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공동연구자가 4인 이상인 경우 연구자별 기여도를 심사에 반영하여 발표여부를 확정하기 때문에, 연구자 수가 4인 이상인 경우 홈페이지 신청 시 ‘비고’ 란에, 연구자별 연구 기여도를 명기해주시면 심사에 참고토록 하겠습니다.
Q. 4명의 공저자가 모두 한국상담학회 회원이어야 하는지요?
A) 아닙니다.
발표자가 정회원이면 공동연구자 중 비회원이 있어도 신청은 가능합니다.
Q. 4명의 공동 연구 논문을 발표하는 경우 연차대회에서 4명 모두 사전등록을 해야 하는지요?
A) 발표자 1인(상담학회 정회원이어야 함)이 사전신청등록(필수)을 하면 발표가 가능합니다.
또한 발표 확인증은 발표자 및 공동연구자(비회원 포함) 모두에게 발급합니다.
다만, 공동연구자가 4인 이상인 경우 연구자별 기여도 명시하여 접수 신청하셔야 하며, 심사 시 참고합니다. 확인증이 필요한 공동연구자의 경우 메일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Q. 구두 및 포스터 발표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대신 접수해도 되나요?
A) 안됩니다.
구두 및 포스터의 경우 연차학술대회에서 해당 논문을 발표할 주저자/대표 발표자가 한국상담학회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발표 신청 접수를 해주셔야 합니다.
Q. 구두 및 포스터 발표가 불가한 경우도 있나요?
A) 있습니다.
발표자가 발표할 연구의 연구자 또는 공동연구자가 아닌 경우에는, 해당 연구에 대해 접수 혹은 발표가 불가합니다. 해당 연구의 저자목록에 발표자의 이름이 포함된 경우에 한해서만 발표가 가능합니다.
Q. 발표 신청 후, 부득이 하게참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A) 취소 및 변경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발표자가 참석할 수 없는 사정이면 이메일을 통해 발표 취소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접수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일 제목: [구두/포스터 발표 취소/변경]_OOO(신청자 이름)
- 접수 메일 : kca11402@kca.bizmeka.com
- 취소/변경 접수 내용 : 발표자 이름, 연락처, 구두발표[포스터논문], 논문제목, 변경 및 취소사유
Q. 논문발표 신청 후 구두 및 포스터 발표를 못하는 경우 불이익이 있나요?
A) 있습니다.
신청 후 논문 발표/포스터 발표가 되지 않는 경우 확인증 발급이 불가하며, 향후 1년간 구두 & 포스터 발표 신청의 제재를 받게 됩니다.
* 피치 못할 사정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예외를 둠. (예, 천재지변, 사고 등)
Q. 논문발표가 1급 자격증에 필요한 논문 대체가 되는 부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한국상담학회 자격검정위원회 certi2011@hanmail.net 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교신저자로서 4명이 함께 연구한 논문이 있는데 여러 명이 함께한 논문을 포스터 발표하였을 때 1급 자격 수련 학술논문 발표기준에 100% 인정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A) 한국상담학회 자격검정위원회 certi2011@hanmail.net 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 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이메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2 학술위원회 구두 및 포스터 논문발표 간사 kca11402@kca.bizmeka.com